더불어 민주당

내용 바로가기

청주 지하철 시대가 활짝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충북도당 논평

청주 지하철 시대가 활짝 열리기를 기대합니다

- 국토부, 국가철도망 계획에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안 반영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빠졌던 ‘충청권 광역철도망 청주도심 통과’가 절망에서 희망으로 바뀌었습니다.


오늘(29일)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 계획에 청주도심 통과 노선을 추가했습니다. 국토부는 기존 충북선 활용안과 청주도심 통과안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최종 노선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실시한 타당성 용역에서 청주도심 통과안이 충북선을 활용하는 기존안 보다 높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도민들이 염원하던 청주 지하철 시대가 멀지 않은 미래에 활짝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청주도심 통과를 요구하는 충북도민의 목소리에 응답한 정부의 결정을 환영합니다.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건설되면 충북, 세종, 대전 충남을 묶는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핵심 기반시설이 될 것이 자명합니다.


청주도심 통과 노선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신 지자체, 정치권, 시민단체 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도민 여러분의 간절한 바람이 극적인 반전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직 청주도심 통과 노선 확정까지 갈 길이 멉니다. 

사전타당성 조사를 내실 있고 신속하게 진행해서, 청주와 충북을 넘어 충청권 공동 번영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최적의 노선을 결정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도민 여러분께서 간절히 염원하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주도심을 통과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국토균형발전의 핵심 연결 고리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021년 6월 29일

더불어민주당 충청북도당